제목에 50대 이상의 분들께 라고 했지만, 사실 "검증"을 할 생각이 없던 분들께가 맞을 것이다.
최근 부모님이 AI를 사용해 보시겠다고, 말씀하면서, 여러 앱을 설치 해봤다고 했다.
AI라고 해봤자, LLM을 앞으로 잘 활용해 보겠다. 라고 말씀하신건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치한 앱을 확인해봤다.
아니나 다를까, ChatGPT를 설치하라고 미션을 드렸으나, ChatGPT이외의 비슷한 이름의 앱들도 설치 되어 있었다.
나는 왜 이 앱들을 설치 했냐고 여쭈었고, 다음과 같이 원인들을 추렸다.
- 검색하니 상단에 나와서
- ChatGPT는 영어인데, "한글 버전" 이라는 단어가 있어서
- 한국어여서
- 앱 모양이 비슷해서
- 익숙한 느낌이 들어서
전공이 사이버 보안인지라, 사이버 보안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로 부터 여러 얘기들을 들어왔을 때, 40대 이상의 분들에서 앱 사기가 많이 일어난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 이유가 이런 케이스가 아닌가 싶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앱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설치"를 조심해야한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설치하면 안된다. 본인이 필요한 앱이 비주류인 경우에는 위의 설명과 부합한 앱이 좋을지 모르지만, ChatGPT와 같이 어떤 앱을 설치하겠다고, 세밀한 결정을 내렸다면, "공식(정품)"을 사용해야한다.
그럼 어떻게 이 앱이 정품인지 아느냐?
간단하다.
앱을 만든 사람과, 앱의 이름이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추가로 다운로드 수 정도?
특히, ChatGPT와 같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앱들은 명확하다.
아래에서 어떻게 검색하는지 알려주겠다.
먼저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본다.
여러 사이트들에서 OpenAI에서 ChatGPT라는 것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전 지식을 쌓는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었다.
"앱(제품)의 이름 ChatGPT와 같은 앱은 미국의 OpenAI라는 회사의 제품이다."
자 그러면 이제 google play store에서 공식 앱을 찾아보자.
앱이름: ChatGPT
개발사: OpenAI
다운로드 수: 500M+ (500M+는 5억(500M) 이상(+) 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먼저 검색하고, 어떤 앱을 설치해야하는지 "검증"과 "분석"했다.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앱 사기를 당하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
P.S
보통, 어떤 서비스나 제품이 인기 있어서 점유율이 높아지면, 고유 명사화가 되는데, 그래서 IT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더 헷갈리는 것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IT와 친숙한 사람들은 LLM과 ChatGPT를 나누어서 부르지만, 아닌 사람들에게는 ChatGPT라 함은 "나에게 정보를 주는 AI"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ChatGPT를 검색하면, 나오는 모든 앱들에서 "공식"이 아닌 비슷해 보이는 앱을 설치한다.
문제는 공식이 아닌 앱들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고, 그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독", "결제"등을 요구한다.
ChatGPT의 무료 버전을 사용하기도 전에, ChatGPT도 아닌 서비스를 "결제"하고 쓰게 되는 것이다.